iOS/Common

[Code Snippet] private lazy var 쓰다가 팔 부러질 것 같을 때 보는 글

TDCIAN 2022. 4. 29. 20:02

private lazy var,,, private lazy var,,, private lazy var,,,

 

 

앱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많이 쓰게 되는 코드들이 있습니다.

 

제목에 써 놓은 'private lazy var' 외에도 여러분들 각자 상황에 따라 유독 자주 사용하는 코드가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 Xcode에서 제공하는 Create Code Snippet 한 번 사용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코드 스니핏' 이라고 발음하네요!

 

 

자 자 바로 시작합시다!

 

지금 보시는 화면이야 예시를 들기 위해서 세 개의 Label만 추가한 상황이지만,

실제로 앱을 만드는 과정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UI Component들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지요!

 

이런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코드들을 복사해 놨다가 다음번에 붙여 넣기 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좀 더 그럴싸한 방법이 있습니다!

 

 

보시면 'plv'만 작성했는데 자동완성으로 'private lazy var'가 등장하는 것이 보이시나요?

제가 code snippet을 만들어놨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code snippet을 만들어 봅시다!

 

(1) 코드 작성 화면에서 우클릭 하신 후, Create Code Snippet을 선택해 주세요!

 

(2)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3) 다음 화면을 참고하여 여러분만의 code snippet을 만들어 보세요!

우측 상단에는 code snippet의 제목(Title)을, 그 아래에는 간단한 설명(Summary)을 적어주세요!

그리고 Summary 아래에 여러분들이 code snippet을 통해 작성하고자 하는 코드를 적어주세요!

저의 경우에는 'private lazy var'를 적었습니다.

그다음 Completion에 축약어를 적어주세요!

그 이후 Done버튼을 누르면 끝입니다!

 

(4) Completion에 작성했던 축약어를 타이핑하면 다음과 같이 TitleSummary에 적었던 내용이 보이실겁니다!

 

 

(5) 그 상태에서 Return키 똭 치시면 다음과 같이 private lazy var가 등장합니다!

 

(6) 만약 Title과 Summary는 작성하지 않고 축약할 코드(fileprivate let)와 Completion(fl)만 적으면 어떻게 될까요?

 

(7) 그렇게 해도 대세에 지장 없습니다!

 

 

 

후딱 끝내고 남들 잘 때 잡시다!

 

 

예시로 보여드린 것 외에도 무궁무진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 Code Snippet으로 타이핑에 쏟는 에너지를 절약해봅시다!